놀이치료

놀이치료

놀이를 통해 내재된 스트레스의 원인을 분석하는 심리치료

아동은 성인과 달리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많이 하므로 놀이나 행동 표현을 통해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출합니다. 그렇기에 아동기에 가장 적합한 아동상담 기법은 ‘놀이치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발적인 놀이를 통해 편안함을 느끼고 언어로는 표현하기 어려운 감정, 사고, 경험, 정서, 욕구 등을 자유롭게 드러낼 수 있습니다. 또한 아동은 상담자와의 안정적이고 수용적인 상호협력적 관계를 통하여 부정적 감정을 적절히 표출하고 효과적인 상호작용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놀이치료의 종류
발달 놀이치료

영유아 및 자폐 · 발달장애 문제로 인한 감각 기능의 저하, 상호작용의 어려움, 심리적 스트레스 누적 등의 정서 및 감각발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유아 및 아동을 대상으로 합니다.

오감을 자극하는 다양한 재료와 도구를 접해보고 즐거운 놀이 경험을 통하여 감각 기능의 발달 및 상호작용 촉진과, 부정적 감정 해소 및 사회성 향상을 돕습니다.

짝 놀이치료

사회적 기술 부족으로 또래관계에 어려움이 있고, 집단 상황에서 쉽게 위축되어 적응이 어려운 아동, 사회적 판단과 감정 조절에 어려움이 있어 학교 적응이 어려운 아동을 대상으로 합니다.

또래 간의 1:1 놀이 상황에서 다양한 관계 경험을 함으로써 사회적 상호 관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사회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형제 놀이치료

관계 갈등이 심한 형제(자매·남매)를 대상으로 놀이치료의 형태로 진행됩니다. 놀이하는 과정에서 치료자의 중재를 통하여 두 아이 모두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적절한 방식으로 표현하고, 올바른 상호작용으로 상대를 이해하고 타협할 수 있으며, 나아가 형제간 건강한 질서가 생겨나도록 돕습니다.

모-아 놀이치료

모아(母兒) 놀이치료는 부모 자녀 간의 올바른 상호작용의 촉진을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훈육 상담만으로는 일상생활영역에서 양육 시 올바른 적용이 어려울 경우, 자녀와 부모가 치료실에 함께 입실하여 보다 전문적이고 직접적으로 양육 코칭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모아 치료는 영유아 및 자폐·발달장애 아동을 자녀로 두신 부모의 효율적인 양육을 도우며, 자녀와의 관계에서 골이 깊은 관계 갈등을 겪고 있는 경우, 부모-자녀 관계 개선을 돕는데 효과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사전 놀이 평가가 진행됩니다)

모래놀이치료

로웬펠드에 의해 개발된 치료법으로, 네모난 모래상자 안에서 모래, 물, 다양한 소품 등을 이용하여 자신의 의식, 무의식의 세계를 자유롭게 표현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아동은 자신의 경험들과 감정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이루어지며, 숨겨진 갈등에 대해 깨닫게 됩니다. 이러한 놀이 작업을 통하여 아동은 자신의 내적 갈등을 해결할 수 있으며, 건강한 정체성으로 통합해 나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