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치료

드라마치료

표현하기 힘든 말 대신 극화하고 표현하여 역할 훈련을 통해 정서적 문제 해결

드라마치료(Drama therapy)란 개인의 감정, 정서상의 갈등이나 가족관계, 대인관계의 어려움을 말로 설명하기 보다는 극화(행동화)해서 표현하는 치료법입니다. 억압된 감정과 갈등을 만나면서 자기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고, 표현능력이 향상되고, 사회적 기술이 증진되며, 자신의 가치관이나 개인적 성장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드라마치료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경우
외상후스트레스 장애(PTSD)
원인을 알거나 또는 모르는 과도한 긴장과 불안, 우울과 무력감이 있는 경우 드라마를 통해서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다. 트라우마의 경험을 드라마로 표출하는 것은 그 자체로 그 사건의 정서적 충격을 억제하려는 모습에서 해방 될 수 있다.
가족에 대한 이해
극화를 통해 가족간의 거리, 위치, 방향등의 구조를 파악하여 가족간의 상호작용하는 모습들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문제를 정확하게 진단 할 수 있다.
스트레스의 해소
드라마기법은 짧은 시간에 내면에 억압된 감정을 표출할 수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크게 해소할 수 있어서 감정조절이 안되거나 신체증상을 가진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대인관계 향상
대인공포증 및 사회공포증은 대인관계기술의 향상이 필요한데 직접 경험을 해보는 것이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드라마를 통한 역할훈련으로 빠르고 정확하게 대인관계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다.